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터뷰] "평범한 시간을 특별하게 물들이는 음악" 싱어송라이터 'Suyo'

본문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손익분기점.입니다. 
평범한 아침, 커피를 내리는 소리에 맞춰 흘러나오는 음악은 그 순간을 조금 더 특별하게 바꿔 줍니다. 창밖으로 스며드는 햇살과 함께 잔잔한 멜로디가 흐르면 그저 시작일 뿐인 하루가 한 편의 영화 장면처럼 느껴지곤 합니다. 평소와 다르지 않은 루틴 속에서도 음악은 작은 반짝임을 더해 주며 마음을 환기시킵니다.

저녁 무렵 집으로 돌아오는 길, 이어폰 너머로 들려오는 노래는 하루의 피로를 조용히 감싸 안습니다. 붉게 물든 하늘을 바라보며 발걸음을 옮기다 보면, 그저 흘러가는 풍경이 음악 덕분에 소중한 기억으로 남습니다. 음악은 특별한 무대가 아니라도, 우리의 사소한 일상 속에 녹아들어 시간을 빛나게 만드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할 아티스트는 평범한 시간들을 특별한 순간으로 만들어주는 음악을 제작하는 싱어송라이터 ‘Suyo‘입니다.

지금 바로 싱어송라이터 ’Suyo‘의 이야기 시작합니다.


Q :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Suyo님 구독자분들께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A : 안녕하세요. 구독자 여러분 Suyo입니다. 이렇게 인터뷰로 여러분을 찾아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Q : 활동명 ‘Suyo’라는 네임을 사용하게 된 계기가 있을까요?
A : 수요가 많은 음악을 하고 싶은 마음에 지은 이름입니다.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순간에 제 음악이 잘 전해졌으면 하는 바람에 짓게 되었습니다.


Q : 요즘 어떻게 지내셨나요? 근황이 궁금합니다.
A : 요즘 제 개인 앨범 작업과 Agwi & Suyo 팀 작업을 열심히 하고 있어요. 또 여러 아티스트분들과 함께 협업도 하고 있어서 아직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앞으로 나올 좋은 곡들이 많으니 기대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Q : 싱어송라이터 ‘Suyo’가 바라보는 음악에 대한 시각은 어떤가요?
A : 음악은 조명 같다고 생각합니다. 평범하게 느껴질 수 있는 순간도 조명 인테리어 하나로 특별한 듯 분위기를 바꿔주듯이, 음악은 그때의 기분을 한껏 끌어올려 줄 수 있는 장치 같다는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위로를 받고 싶을 때도, 너무 신나서 춤을 추고 싶어질 때도, 편하게 휴식하고 싶을 때도 그때그때 무드에 맞춰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제가 음악을 즐기면서 소비하는 방식인 것 같습니다.
또 아티스트로서 곡을 만들 때는 내 음악이 리스너분들께 어떤 분위기에 찾아 듣고 싶은 음악일까 상상하면서 만들기도 해서, 어떤 장소에 어떤 상황에서 이 음악이 어울릴까 머릿속으로 디자인해 보기도 합니다. 가끔 음식점이나 펍 같은 곳에서 제 음악이 들릴 때 제가 상상했던 무드에 잘 맞아떨어지면 아주 뿌듯하고 행복한 것 같습니다.


Q : 현재 팀 ‘Agwi & Suyo’ 활동도 하시고 계신데, 솔로 활동과 팀 활동에는 어떤 음악적 차이가 있을까요?
A : Suyo로서 솔로 활동을 할 때는 감성적이고 칠한 느낌을 많이 보여드렸다면, Agwi & Suyo 프로젝트에서는 조금 더 자유롭게 도전해 보고 새로운 시도를 많이 해보려고 합니다. 그래서 평소 각자 하던 음악에서 함께 블렌딩하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를 연구해 보면서 좀 더 실험적인 느낌을 추구하는 것 같습니다. 서로의 개성 있는 부분들이 잘 믹스되어 특별한 음악이 완성되는 것 같아 앞으로도 다양한 재밌는 활동들 많이 보여드릴 것 같아요. 팀 활동도 기대 많이 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Sin

www.youtube.com



Q : 음악 작업을 하시지 않는 날에는 주로 무엇을 하며 지내시나요?
A : 영화 보는 걸 좋아해서 쉴 때는 영화를 많이 보는데요, 음원으로도 발매했었던 <포레스트 검프>라는 영화와 <노트북>, 지브리도 좋아합니다. 봤던 영화를 또 보는 걸 좋아해서 생각보다 명작 중에서 안 본 영화도 꽤 있는 것 같아요. 그래서 요즘에는 안 본 명작 영화들도 시도해 보려고 주변에서 추천도 받아보고 있습니다. 혹시 추천해 주실 만한 영화가 있으시다면 DM으로 알려주세요. ㅎㅎ


Q : MBTI가 어떻게 되시나요?
A : ISTP입니다. 사람들에게 좀 차가워 보일 때도 있는 것 같은데, 저는 보통 대부분의 일을 심플하게 생각하는 편이어서 비교적 쓸데없는 생각이 없다는 장점은 있는 것 같아요! ㅎㅎ


Q : 본인만의 특별한 스트레스 해소법이 있을까요?
A : 예전에는 잠을 잘 자고 일어나려고 했던 것 같은데, 요즘 응급 처방약으로는 누워서 릴스를 보는 것 같습니다. 쓸데없는 릴스로 뇌를 흔들어 놔서 도파민 충전을 한 후 내가 무슨 걱정을 하고 있었는지 다시 생각해 보면 그전보다는 살짝은 더 가볍게 생각할 수 있게 되는 것 같아요. 릴스 최고.


Q : 음악을 처음 시작하게 된 계기가 어떻게 되시나요?
A : 저는 어렸을 때부터 노래 부르는 걸 너무 좋아해서 장래희망이 가수가 아니었던 적이 없었던 것 같아요. TV에 나오는 가수를 보거나 축제 같은 곳에 가도 무대에 서는 분들을 보고 질투(?)를 한 것 같아요. 이상하게 ‘내가 저 무대에 서야 되는데!’라는 욕심이 있었어요. 그러다가 자연스럽게 예술고등학교도 진학하게 되고, 노래 부르고 만드는 것에 더 재미를 느껴서 진지하게 시작하게 된 것 같습니다.


Q : 본인이 작업했던 작업물 중 가장 애착이 가는 작업물은 무엇인가요?
A : 제 곡 중 <We fall in>이라는 곡을 참 좋아합니다. 만들고 발매하고 나서도 그렇게 많이 듣고 불렀는데도 부를 때마다 제 색깔이 잘 담긴 것 같아 참 좋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8/6박자와 기타 사운드를 좋아하는데 그 두 가지 요소가 있는 데다가 가사까지 잘 표현된 것 같아 애정하는 곡입니다. 한국어 버전과 영어 버전이 있는데 두 가지 다 가사도 아주 한 번에 잘 나왔었고, 음악적으로도 머릿속에 그리던 그림이 그대로 잘 디자인되어서 더 애정하는 곡으로 남은 것 같습니다.

we fall in

Provided to YouTube by ADA Koreawe fall in · Suyowe fall in℗ 2022 Suyo, BEYOND LOVEGuitar: AirAirArranger: IkbboBass: IkbboDrums: Kim BeomsuDrums: Kim Minjae...

www.youtube.com



Q : 본인만의 음악적 강점이 있다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A : 편하게 들리는 음색과 제 음악에서만 들을 수 있는 저만의 색깔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어렵게 들리는 부분도, 그 안에서 부담스럽지 않게 들을 수 있는 장치를 항상 고민하며 만드는 것 같습니다.


Q : 음악을 제작하실 때 가장 우선시로 두는 음악적 가치는 어떻게 되시나요?
A : 어떤 순간을 채워줄 수 있을지를 가장 많이 생각해 보는 것 같습니다. 듣는 순간에 잘 몰입되어 어떤 기억을 환기시켜 줄 수 있는 음악이라면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 그 안에 저만의 특별함이 느껴질 수 있도록 많은 고민을 하고 제작하는 것 같습니다.


Q : 주로 음악적 영감은 어디서 얻는 편인가요?
A : 위에 질문에서도 언급했는데, 평소 영화 보는 걸 좋아해서 영감을 많이 얻는 편입니다. 저번 <포레스트 검프> 더블 싱글 앨범과 최근 발매되었던 <Eternal>도 영화 <이터널 선샤인>에서 영감 받아 만들었던 곡입니다. 봤던 영화를 또 보는 걸 좋아하다 보니 그 안에서 여러 가지 감정선을 구체적으로 얻어내는 게 재밌고, 픽션을 경험하며 영감을 얻는다는 것이 한계가 없는 체험인 것 같아 음악을 만들 때 많은 소재가 되는 것 같습니다.


Q : 지난 6월에 발매하신 싱글 앨범 <Eternal>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A : 이 곡은 영화 <이터널 선샤인>을 보고 영감을 얻어 만들어 본 곡입니다. 영화는 기억을 지워주는 시술을 받아서 사랑했던 사람을 지워버리지만 결국 기억을 잃어도 다시 사랑하게 되는 내용인데요, 저는 그 영화를 여러 번 봤는데 어떨 때는 보고 나서 ‘진짜인 사랑은 영원하구나’ 싶다가도, 어떨 때는 다 끝난 사랑을 기억을 지워서 처음으로 돌아가게 만든다는 게 억지로 이어 붙인 사랑같이 느껴질 때도 있더라고요. 평소 SZA를 좋아하는데, 가사들 중 자기 파괴적이고 연민이 느껴지는 곡들이 많아서 안타까우면서도 공감하게 되는 가사들이 많아요. 이 곡도 그런 부분에서 들어주시는 분들로부터 공감을 끌어내고 싶었습니다. 영화를 아직 안 보신 분들이 계시다면 관람 후 다시 이 곡을 들어보시는 것도 좋은 리스닝 포인트가 될 것 같습니다.

eternal

Provided to YouTube by Routenoteeternal · Suyo · Agwi · Suyo . · Keylight . · Agwi . · Suyo . · Keylight .eternal℗ SuyoReleased on: 2025-06-16Auto-generated ...

www.youtube.com



Q : 올해 추가적인 공연이나 새 앨범에 대한 소식을 기대해도 될까요?
A : 제 솔로 활동과 팀 활동 모두 새로운 앨범을 기획 중에 있는데요, 아주 좋은 곡들이 많이 장전되어 있으니 기대 많이 해주셔도 좋습니다. 또 저희 공연을 재밌게 즐겨주신 분들이 많아서 솔로, 팀 앨범이 발매된 후에 공연도 있을 예정이라 혹시 이번 공연을 놓치신 분들은 새로운 공연 소식을 기대해 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Q : 앞으로 싱어송라이터 ‘Suyo’가 대중들에게 선보일 음악은 어떤 음악일까요?
A : 아직 보여드리지 않은 모습들이 많아서 다양한 음악을 보여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 안에서도 ‘수요 음악이네’ 하는 연결점을 만들려고 노력하고 있어서 제 음악을 들어주시는 분들, 새로 들어주시는 분들도 제 음악을 여러 다양한 순간에 즐겨주시면 기쁠 것 같아요.


Q : 마지막으로 이 글을 보시는 분들께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A : 저를 궁금해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이런 인터뷰를 통해 찾아뵐 수 있어서 너무 영광입니다. 앞으로의 활동도 많은 관심 가져주신다면 감사하겠습니다.



멜론 팬 맺기🍈

Suyo

음악이 필요한 순간, 멜론

m2.melon.com


유튜브 채널📼

Suyo 수요 Official

Suyo 수요 Official Channel

www.youtube.com


인스타그램 : @____suyo____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