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신인 발굴 프로젝트] EP.75 음악을 통해 개인적인 성취를 만들어 가는 아티스트 ‘Jay Klair(제이클래어)’

본문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손익분기점.입니다.
[신인 발굴 프로젝트] 일흔다섯 번째로 소개할 아티스트는 음악을 통해 개인적인 성취를 만들어 가는 아티스트 ‘Jay Klair(제이클래어)’입니다.


Q :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Jay Klair(제이클래어)님 구독자분들께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A : 안녕하세요. 노래하고 랩하고 있는 제이클레어입니다.


Q : 활동명 ‘Jay Klair(제이클래어)’라는 네임을 사용하게 된 계기가 있을까요?
A : 우선 Klair은 영어단어 Clarify에서 따온 단어입니다. ‘명확함’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데, 저는 제 음악을 저라는 사람을 명확하게 표현하고 싶은 마음이 있기 때문에 이 단어를 활용했고요, 저는 한국사람이고 한국의 언어인 한글로 가사를 쓰고, 한국말로 노래하기 때문에 C를 K로 바꾸어 표기했습니다. 그리고 Jay는 제 본명 ‘노원준’에서 ‘준’ 중에 J를 따서 읽히는 대로 Jay를 붙였습니다. 그렇게 Jay Klair라는 이름이 탄생하게 되었고, ‘노원준’이라는 사람만의 명확함을 표현한다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Q : 요즘 어떻게 지내셨나요? 근황이 궁금합니다.
A : 이번에 작게나마 앨범 쇼케이스 겸 공연을 마무리했습니다. 9월 14일에 상수 플렉스 3호점에서 진행했구요, 제 이름만으로 공연을 여는 건 처음이었기에 긴장도 많이 했고, 설레기도 했지만 너무나 행복하고 즐거운 경험이자 추억이었던 것 같습니다. 그 공연이 끝난 후엔 열심히 휴식을 취하고 있고, 다음 EP앨범 준비까지 하고 있습니다.


Q : 뮤지션 ‘Jay Klair(제이클래어)’가 바라보는 음악에 대한 시각은 어떤가요?    
A : 음악에 빠지는 것은, 놀이공원이나 워터파크에서 노는 것과 비슷한 것 같습니다. 너무 재밌지만 타기 어려운 놀이기구가 있는 것처럼 음악도 비슷하게 너무 재밌게 하고 있지만 중간중간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 같고요, 그 놀이기구를 결국 끝까지 탔을 때, 성취감을 느끼는 것도 비슷한 것 같습니다.


Q : 음악 작업을 하시지 않는 날에는 주로 무엇을 하며 지내시나요?
A : 저는 움직이는 걸 워낙 좋아해서 보통 축구를 하러 많이 가는 것 같습니다! 음악 작업을 하고 있는 와중에도 축구를 한 판 하고 오면 머리가 개운해져서 더 잘 되는 것도 있는 것 같고요! 체력 이슈가 생길 때에는 보통 컴퓨터 게임을 가끔 하거나 집에서 푹 쉬는 편입니다.


Q : MBTI가 어떻게 되시나요?
A : ENFP입니다.


Q : 본인만의 특별한 스트레스 해소법이 있을까요?
A : 위에서 말했듯이 축구하다 보면 스트레스가 확 풀립니다! 게임은 솔직히 스트레스가 쌓이는 게 더 큰 것 같구요ㅋㅋㅋ 축구를 안 한다면 해외축구를 시청하거나 작업실에서 다이나믹 마이크를 연결해서 강렬한 락 사운드 노래를 부르곤 합니다.


Q : 음악을 처음 시작하게 된 계기가 어떻게 되시나요?
A : 어렸을 적부터 워낙 음악을 듣는 것, 노래 부르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특히 빅뱅 노래를 정말 많이 좋아했습니다, 그렇게 랩이라는 것의 존재를 알게 되었고, 중학교 시절 ‘쇼미더머니’가 유행하면서 자연스럽게 ‘매드클라운’이라는 래퍼를 알게 되었습니다. 매드클라운의 강렬하게 쏘아대는 랩에 완전히 매료되었고, 그 길로 저는 직접 작사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렇게 학창 시절에 계속 가사를 쓰고 공부하고 하는 것을 병행하다가 5년 전 20살 수능이 끝난 시점, 원래부터 음악을 하고 있던 ‘강선규’라는 친구를 만나게 되어 같이 음악을 시작하는 것으로 제 음악 인생이 시작되었습니다.


Q : 본인만의 음악적 강점이 있다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A : 남성의 목소리인데도 하이톤으로 쏘는 톤과 화려한 탑라인, 듣는 사람으로 하여금 공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가사 정도가 제 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


Q : 음악을 제작하실 때 가장 우선시로 두는 음악적 가치는 어떻게 되시나요?
A : 전 보통 멜로디와 가사를 중점적으로 표현하는 편입니다. 일차원적으로 사람들에게 들리는 탑라인과 노랫말이야 말로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 : 주로 음악적 영감은 어디서 얻는 편인가요?
A : 제 일상생활에 있었던 모든 일들, 그리고 영화나 드라마를 보고 영감을 얻는 경우도 많습니다.

<Karibane> 앨범 커버


Q : 지난 4일에 발매하신 정규 앨범 <Karibane>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A : 제 첫 번째 정규앨범 <Karibane>는 인간 ‘노원준’의 삶과 감성의 집합체입니다. 2023년경부터 앨범을 만들기 시작해서 근 2년간 정말 열심히 만들었습니다. 총 10 트랙으로 이루어져 있고요, 타이틀 곡은 4번 트랙 [노래 불러]와 6번 트랙 [노랑 꽃잎]이지만 그 외 여덟 트랙도 하나도 빠짐없이 좋은 노래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카리바네는 그루터기의 일본어 발음입니다. 아낌없이 주는 나무에서 나무의 마지막 그루터기를 보고 영감을 얻었고, 제 현실과 상상 사이 그 중간 어딘가에 위치해 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Q : 이번 정규 앨범 트랙 중 가장 추천하는 트랙은 무엇일까요?
A : 타이틀 곡 두 곡은 꼭 들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가장 최선을 다해 완성시켰고, 뮤직비디오도 있기에 보시면서 듣기에 재미가 더 있으실 것 같습니다. 그 외에는 10번 트랙 ‘혼자서만’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앨범의 마지막 트랙인데, 놀이공원에 온 것처럼 동심과 환상을 느낄 수 있는 트랙이라고 생각이 들고, 찌질한 감성의 가사도 여러분들께서 재밌게 들어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Jay Klair(제이클래어) - 노랑 꽃잎

 

 
Q : 앨범 전체적인 키워드인 나무와 그루터기를 모티브로 삼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A :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아낌없이 주는 나무’의 나무를 모티브로 만들었고요, 나무의 그루터기처럼 아무것도 남은 것이 없는 것 같지만, 사실 그 안에 모든 시작과 끝이 다 담겨있는 것에 너무 감명받아서 모티브로 삼게 되었습니다.


Q : 앨범 소개에 있는 “차가운 곳에 남아있는 따뜻함”이라는 표현은 구체적으로 어떤 경험이나 감정에서 비롯된 건가요?
A : 음악을 그저 즐기고, 취미로 하는 상황에 저는 음악이 너무나 좋았습니다. 듣는 것도, 부르는 것도, 만드는 것도 너무 행복했는데 막상 음악을 제대로 시작하고 나니 이 현실은 제가 느끼는 것과 많이 다른 굉장히 차가운 세상이더라고요. 그래서 그런지 제 음악을 만드는 것이 그저 그럴 때가 굉장히 많았습니다. 그러나 이 앨범은 이 차가운 바닥에서 제 안에 있는 음악에 대한 따뜻한 감정을 끌어올려 만든 노래들이기 때문에 “차가운 곳에 남아있는 따뜻함”이라고 표현했습니다. 그리고, 그루터기 자체가 잘린 나무이기 때문에 굉장히 차갑다고 느껴졌는데, 아낌없이 주는 나무에서 나온 모습은 굉장히 따뜻한 모습이었습니다. 그 두 가지를 하나로 겹쳐 표현했습니다.


Q : 온기를 준 ‘누군가’는 특정한 인물인가요, 아니면 더 보편적인 ‘사랑’의 상징인가요?
A : 아낌없이 주는 나무에 나오는 나무의 입장으로는 ‘소년’이 되겠고요, 저에게는 ‘음악 자체’인 것 같습니다.

 

Q : 올해 뮤지션 ‘Jay Klair(제이클래어)’의 공연이나 새 앨범 등 음악적 소식을 기대해도 될까요?
A : 우선 제 첫 번째 공연을 너무 잘 끝냈기 때문에 너무나 기분이 좋습니다. 한 달 내로 4-5곡짜리 EP앨범을 발매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제 앨범과 공연을 담은 다큐멘터리와 공연 라이브영상이 제 유튜브 Jay Klair 채널에 공개될 예정입니다.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출처 : Jay Klair(제이클래어) 인스타그램 공식 계정

 

Q : 앞으로 뮤지션 ‘Jay Klair(제이클래어)’가 대중들에게 선보일 음악은 어떤 음악일까요?
A : 저의 음악적 색깔을 확실히 체감하실 수 있는 음악입니다. “아! 제이클레어는 이런 음악을 하는구나!”라고 느끼실 수 있도록 열심히 만들겠습니다.


Q : 마지막으로 이 글을 보시는 분들께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A : 긴 글 봐주셔서 너무 감사드립니다. 여러분들 앞으로도 행복하시고 앞으로 제이클레어와, 그리고 제이클레어의 음악들과 함께 재밌게 놀아봐요!



멜론 팬 맺기🍈

Jay Klair (제이클레어)

음악이 필요한 순간, 멜론

m2.melon.com


유튜브 채널📼

Jay Klair

www.youtube.com


인스타그램 : @jayklair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