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독특한 음악적 세계관을 구축하다.” 아티스트 ‘호치키스(HOTCHKISS)’

본문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손익분기점.입니다.
우리가 사는 모든 곳에는 선과악이 공존하는 이분법적 사고가 존재합니다. 물론 우리의 내면 속에도 마찬가지입니다.

항상 우리는 내면 속에 존재하는 선과악의 충돌과 맞서 싸우며 악으로 잠식되지 않도록 요동치는 마음을 진정시키려 노력합니다. 우리의 무의식은 깊은 우물과 같습니다. 그 우물 속에 우연히 던져진 작은 돌멩이가 중력에 의해 한없이 밑으로 가라앉기까지 수많은 물속의 진동을 일으키며 혼란을 야기시킵니다.

이렇듯 인간은 작은 돌멩이 같은 사소한 것들에도 삶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나약한 존재라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새들이 스스로 알을 깨고 나오는 것은 살고자 하는 의미이며, 목표입니다. 그 행위는 또 다른 나만의 세계를 깨트리는 것이며 삶의 의지의 표상입니다.

오늘 소개할 아티스트는 독특한 음악적 세계관으로 예술성은 물론 음악성도 인정받은 아티스트 ‘호치키스(HOTCHKISS)‘입니다.

지금 바로 아티스트 ’호치키스(HOTCHKISS)‘의 이야기 시작합니다.


Q :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 호치키스(HOTCHKISS)님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A : 안녕하세요! 호치키스입니다. 음악을 짝사랑하고 있고, 언젠가는 결혼하고 싶습니다 ㅎㅎ


Q : 호치키스(HOTCHKISS)라는 네임에는 어떤 의미가 숨겨져 있는지 궁금합니다.
A : 총 3가지 의미를 갖고 있는데요, 하나는 종이를 한 데 묶는 스테이플러처럼 여러 사람들을 하나로 연결시켜 주는 역할을 하고 싶어서. 둘째로는 호치키스 심처럼 콱 박혀 다른 사람들 맘 속에 박히겠다! 셋째로는 제이름 '호진 김'과 유사한 발음이어서입니다. ㅎㅎ
 

Q : 작년 9월 5일, EP 앨범 <6fngrs>를 발매한 이후 어떻게 지내셨나요? 근황이 궁금합니다.
A : 1년 넘게 6곡 붙잡고 에너지를 쏟고 나니 지치더라고요. 휴식 시간을 가지며 XXK 호신 대표님이 추천해 주셨던 디제잉을 시작했습니다. 전자음악 관련한 파티나 레이브를 다니며 다양한 친구들을 만났어요. 덕분에 관점을 넓혔어요. 저를 DJ로 처음 알게 된 사람들도 생기고 너무 재밌고 신기했습니다!

또 유튜버 류정란 형이 추천해 주신 클라이밍도 시작하며 '나는 무언가 새로 배우는 것을 참 좋아하는 사람이구나'라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이후로 그림도 그리고 패션에 관심 갖고 음향 레슨 받고 원데이 클래스로 요가도 배워봤습니다. 너무 즐거운 시간이었고 이 에너지로 얼마 전 믹스테이프를 냈습니다. 또 앨범을 준비하고 있어요!


Q : 아티스트 ‘호치키스(HOTCHKISS)’이 바라보는 음악에 대한 시각은 어떤가요?    
A : 음악을 에너지나 감정을 주는 매개체로 보고 있습니다. 나이키나 애플 같은 브랜드를 떠올릴 때 그 제품이 아니라 어떠한 감정을 느끼는 것처럼요. 호치키스를 떠 올거나 제 음악을 들으면 개성 있고 상상력이 풍부해지는 느낌을 주고 싶어요. 음악적인 감이 뛰어나지 않은 편이라 무언가를 들어도 남들보다 청각적인 정보를 많이 캐치하지 못하더라고요. 가사나 분석적인 이런 것들 대신 어떤 에너지를 주고 있는지 더 신경 쓰는 것 같아요.


Q : 음악 작업을 하시지 않는 날에는 주로 무엇을 하며 지내시나요?
A : 작업실에 앉아 침착맨 유튜브나 애니를 보며 샐러디나 서브웨이를 먹습니다. ㅎㅎ 거의 제 라이프 스타일이라고 보시면 됩니다.ㅎㅎ


Q : MBTI가 어떻게 되시나요?
A : INFP입니다. I와 P는 E, J와 거의 비슷한 비율인데요, NF는 살면서 한 번도 바뀐 적이 없더라고요. ㅎㅎ 그래서 자신만의 세계 만들기를 좋아하고 인간관계에서 우호적인 것이 제 성격의 큰 특징인 것 같습니다.
 

Q : 본인만의 특별한 스트레스 해소법이 있을까요?
 A : 노홍철 형이 된 것처럼 갑자기 분위기를 전환해요. '와하하 그래 가는 거야~~~' 이런 식으로요. 효과만점입니다. 그런 스스로가 웃겨가지고 다시 할 일에 집중할 수 있어요.


Q : 음악을 처음 시작하게 된 계기가 어떻게 되시나요?
A : 중학교 시험 기간 때 제 친구 재헌이가 라임이라는 걸 썼다고 보여주더라고요. 어 이거 나도 잘할 수 있겠다 싶어서 바로 독서실에 가서 라임이 들어간 짤막한 가사를 마구 써냈습니다. 덕분에 그 친구랑 유빈이라는 친구랑 셋이 가사를 돌려가며 자랑했어요. 마이크도 없이 텍스트로 랩을 하던 시절이었습니다. ㅎㅎ


Q : 본인이 작업했던 작업물 중 가장 애착이 가는 작업물은 무엇인가요?
A : 소년왕입니다. 이 음악이 주는 감정의 주파수에 맞혀놓고 유지하며 살고 싶어요. 고민 많던 소년이 슬픔 하나 없이, 심지어 악당으로 보일 정도의 자유로움으로 새로운 세계를 탐험하는 기분입니다.

호치키스 - 소년왕


Q : 본인만의 음악적 강점이 있다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A : 키치하다! 경계 없이 근본 없이 배우고 섞고 망가뜨리려는 태도가 제 강점입니다.
 

Q : 음악을 제작하실 때 가장 우선시로 두는 음악적 가치는 어떻게 되시나요?
A : 캐릭터와 상상력! 호치키스 음악의 기준으로 삼고 있습니다.


Q : 지금까지 음악 작업을 한 아티스트분들 중 가장 호흡이 좋았거나 즐거웠던 아티스트 한 분을 뽑는다면 누구인가요?
 A : 눈을 함께 만든 릴타치. 완전 지존 랩스타. 고등래퍼 이후로 거의 만나지는 않았지만, 그때 충격이 머릿속에 남아있습니다. 성격도 아예 달라서 호흡이 오히려 잘 맞았습니다.


Q : 주로 음악적 영감은 어디서 얻는 편인가요?
A : 예전에는 애니. 요즘에도 애니를 보며 영감 받아야지 하면서 보는데요, 그러니까 막상 감흥이 잘 안 오더라고요. 요즘에는 디제이 하며 만난 친구들의 음악에 영향을 받아요, 나이트 코어 코리아(나코코)라는 팀 친구들을 만났던 것이 큽니다. 하이퍼팝을 정말 제대로 하는 팀. 그리고 저도 파티 때 틀 노래 디깅하다 보니 가사 있는 음악보다 TOKYOPILL 이런 아티스트의 브레이크코어 음악, 혹은 시카고 DJ들의 풋워크 음악에 푹 빠졌습니다.


Q : 본격적으로 음악 활동을 하시면서 힘들었거나, 포기하고 싶었던 순간들이 있었나요?
A : 고등래퍼 시즌 이후 인기와 기대에 비해 실력과 정신력이 받쳐주지 못해 미친 듯이 그만두고 싶었고요. ㅎㅎ 그 이후로 동굴로 들어가 폐관 수련하며 점차 바닥부터 쌓아가며 단단해진 것 같아요. 최근에 딱 한 번 재능이 없는 건가 싶은 순간도 있었는데요, 딱 이틀 가고 '아 나는 결국에 엄청나게 발전하고 있다'로 생각이 바뀌었습니다.


Q : 예술적 포인트가 가미된 발매된 EP 앨범 <6fngrs> 소개 부탁드립니다.
A : 우연히 제가 핸드폰으로 눈알에 여섯 개 손이 달린 몬스터를 그리게 됐어요. (제 인스타 첫 사진으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무언가 강력한 끌림으로 이야기가 그려지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다 호신 대표님께서 어느 날, '프리크리'라는 애니를 보면 좋을 것 같다고 하셨어요. 그 애니를 보고 너무 큰 충격을 받았어요. 그래서 저도 그런 세계를 창조하고 싶었습니다. 제작 당시에 몇 개월 동안 온통 세상이 6fngrs 세계관으로 보였어요.

들으실 때 가사가 난해할 수가 있습니다. 앨범 설명란에 있는 트랙별 이야기를 참고해 주세요. 6개의 챕터로 나누어진 이야기입니다. 또 삽화 그려주신 '' 작가님. 함께 이야기 나누며 훨씬 선명하게 세계를 담아주셨습니다. 트랙별로 짤막하게 움직이는 일러스트와 함께 보면 훨씬 재밌을 겁니다.

6fngrs

www.youtube.com



Q : 올해 새로운 앨범이나 음악적 행보에 대한 힌트 조금 주실 수 있을까요.
A : 풋워크와 브레이크코어 리듬 위에 사랑 이야기. 특히 이별.


Q : 앞으로 아티스트 ‘호치키스(HOTCHKISS)’가 대중들에게 선보일 음악은 어떤 음악일까요?
 A : 백종원 님이 골목 식당 때 메뉴를 줄이라고 하셔서 저도 3가지 메뉴를 생각해 보았습니다. ㅎㅎ 브레이크 비트 기반의 음악, 하이퍼팝, 트랩. 직접 프로듀싱하며 그 위에는 다양한 애니메이션적인 상상을 가미한 노래와 비주얼을 보여드리고 싶어요. 크게 보면 한 소년이 억누르는 무언가에서 해방되어 새로운 세계로 나아가는 모습을 꾸준히 보여드릴 것 같습니다.


Q : 마지막으로 이 글을 보시는 분들께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
A : 와 이 글을 끝까지 읽어주신 분이 있으시다니... 사랑합니다. 2024년 작은 목표들부터 하나씩 이뤄나갑시다!!!


멜론 팬맺기🍈

호치키스 (HOTCHKISS)

음악이 필요한 순간, 멜론

m2.melon.com


유튜브 채널📼

호치키스 HOTCHKISS

[6fngrs] 박스 세상 속, 여섯 손가락을 지닌 소년의 이야기. https://www.instagram.com/hotchkiss___ 방송, 공연, 행사 섭외: jjk@grandline.kr PPL 문의: hotchkiss@grandline.kr

www.youtube.com


인스타그램 : @hotchkiss__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